[책 소개]
제목 : 처음 배우는 스프링 부트2
저자 : 김영재
출판사 : 한빛미디어
[이 책의 특징 및 요약]
이 책은 스프링 부트 입문자의 눈높이에 맞춰 스프링 부트 환경 설정부터 커뮤니티 게시판 구현까지를 다룹니다.
스프링 부트의 기본 개념과 다양한 스프링 부트 스타터를 이용해 커뮤니티 게시판 구축 프로젝트를 구현합니다.
책 소개대로 책의 모든 내용은 예제와 함께 실습으로 진행됩니다.
Chapter1-3은 간단한 예제 코드를 통해 스프링 부트 기본 개념에 대해 설명합니다.
해당 챕터를 통해 스프링 부트가 만들어지게 된 이유와 장점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.
Chapter4는 스프링 부트 웹을 이용해 게시판을 구현해 볼 수 있습니다.
예제를 실습하고 나면 기존 스프링으로 구현하는 것보다 쉽고 간단하게 웹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.
Chapter5는 스프링 부트 시큐리티 및 OAuth2 인증을 설명하고 있으며, 예제를 통해 실습해 볼 수 있습니다.
이 책을 접하기 전에 스프링 부트가 2.0버전으로 바뀌면서 OAuth도 많이 변해서 고생했던 경험이 있었는데, 이 책에선 그 내용에 대해 설명과 함께 예제를 구성해둬서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매우 도움이 될 거라 생각이 들었습니다.
Chapter6은 스프링 부트 데이터 레스트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. API를 설계하는데 있어서 필수라고 할 수 있는 REST 방식으로 RESTful한 API를 설계해 볼 수 있습니다.
Chapter7은 스프링 부트 배치에 대해 실습해 볼 수 있습니다.
주니어 개발자라면 스프링 배치가 생소할 수 있는데 이 책을 통해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를 어떻게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감을 잡을 수 있게 됩니다.
부록에서는 클린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서 많이 사용 중인 Lombok 및 그 외 유용한 도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.
또한, 스프링 부트의 빌드 및 배포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.
[느낀 점]
이 책은 스프링 부트2를 통해 전반적인 서버의 설계 과정을 실습해 볼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합니다.
스프링 부트를 입문해보고 싶은 주니어 개발자라면 이 책으로 실습해보기를 추천드립니다.
다만, 책으로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어 그런지 책의 예제만 따라쳐선 진행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.
반드시 실습을 위해 예제 코드를 참고하며 진행하길 추천드립니다.
해당 도서는 한빛미디어에게 제공 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.